학습키워드
- 컬렉션 프레임워크
- 주요 인터페이스와 컬렉션 클래스의 핵심 메서드
자료 구조
>의미
: 데이터가 저장되고 관리되는 구조
: 데이터의 추가, 검색 ,삭제가 가능해야함.
>예시
: stack(프링글스통), Queue(선입선출), tree(트리형 연결 구조) 등
컬렉션 프레임워크
>컬렉션 의미
: 여러 데이터들의 집합
>컬렉션 프레임워크 의미
: 컬렉션을 편리하기 다루기 위해 미리 메서드를 정의해놓은 것
: 자주 사용되는 자료 구조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미리 구현해 둔 것.
>주요 인터페이스 (3종)
- List
: 데이터의 순서가 유지되는 컬렉션을 구현함.
: 데이터 중복 저장 가능
: ArrayList, Vector, Stack, LinkedList 등
- Set
: 데이터의 순서가 유지되지 않는 컬렉션을 구현함.
: 데이터 중복 저장이 불가능
: HashSet, TreeSet 등
- Map
: key(키)와 value(값)의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컬렉션을 구현함.
: 데이터 순서는 유지되지 않음.
: 키는 중복 저장이 불가능함 (값의 식별을 위해서)
: 값은 중복 저장이 가능함
: HashMap, HashTable, TreeMap, Properties 등
>Collection 인터페이스
: List 인터페이스와 Set 인터페이스의 공통점을 추출하여 추상화시킨 인터페이스.
>Collectors 클래스
: Arrays 클래스는 배열(array)을 사용할 때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클래스이다.
: Arrays처럼 컬렉션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때 유용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클래스이다.
Iterator<>
>의미 및 특징
: 컬렉션에 저장된 요소들을 순차적으로 읽어오는 기능을 하는 인터페이스
: Collection 인터페이스는 It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. (따라서 List, Set 인터페이스 또한 It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한
다.)
>iterator( ) 메서드
: Iterator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메서드
: iterator( ) 메서드를 통해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hasNext(), next(), remove()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>Interator의 사용
- .iterator()
: public Iterator<E> iterator() { return new Itr(); }
: Colletionr가 갖는 메서드
: 해당 컬렉션을 Iterator<E> 참조형 값으로 반환함.
- .hasNext()
: boolean hasNext();
: Iterator가 갖는 메서드
: 다음 Iterater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고 boolean 값으로 반환.
: 주로 반복문 조건식에 사용.
- .next()
: E next();
: Iterator가 갖는 메서드
: 다음 Iterater 요소를 반환함.
: 주로 반복문 바디에 사용.
- .remove()
: default void remove() {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"remove"); }
: Iterator가 갖는 메서드
: 해당 객체를 Collection에서 제거함.
'코드스테이츠_국비교육 > [Section1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6.09_컬렉션 프레임워크[Set<E>]_22.09.13 (0) | 2022.09.15 |
---|---|
16.08_컬렉션 프레임워크[List<E>]_22.09.13 (0) | 2022.09.15 |
16.06_예외 처리_22.09.13 (0) | 2022.09.15 |
16.05_열거형_22.09.13 (0) | 2022.09.14 |
16.03_제네릭 메서드_22.09.13 (0) | 2022.09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