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드스테이츠_국비교육/[Section1]

05_Mock-up(첫 페어 프로그래밍)_22.08.25

생각없이 해도 생각보다 좋다. 2022. 8. 25. 20:13

Twitter Mock-up

링크 : https://codesandbox.io/s/twittler-forked-6dd43y?file=/index.html 

 

twittler (forked) - CodeSandbox

twittler (forked) by jumgho using parcel-bundler

codesandbox.io

// 구현 설명 추가하기.

 

후기

>작업물

: 생각보다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게 쉽지 않았다...기억이 안나는건 기본이고 어디에 무엇을 적용해야 할 지 헤맸음.

(나름 준비를 하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봤음에도 불구하고...)

: 실제로 작업에서도 더 스마트하고 깔끔한 방법보다는 임시방편으로 아는 것으로 때우는 방법도 많이 썼다. 아쉽다.

(자세히 코드를 뜯어보면 flexbox같은 정렬 도구를 쓰기보다는 padding과 margin으로 끼워 맞춘 느낌이 있다.)

: 하지만 가장 크게 느낀 것은 뿌듯함이다. 내가 배운 것을 적용해서 무언가를 만들어 냈다는 것이 생각보다 더 의미있게 느껴졌다.

 

>페어 프로그래밍

: 너무너무 긴장되고 부끄러웠다. 애초에 생판 남과 갑자기 뭐 하나를 같이 해냈던게 처음이지 않나 싶다. 학교나 직장에서도 기본적인 적응 후에 일을 시작했던 것 같은데...

: 사실 내가 긴장하고 부끄러워할 것을 알았기에 미리 준비를 해두었다.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얼추 같이 검색해가면서 하기에는 편할 정도로 준비했다고 생각했는데 많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.

: 내가 생각보다 성격이 급하다는 걸 느꼈다. 상대가 끝까지 말했다 생각했는데 아닌 경우가 허다했다. 좀 더 잘 듣는 연습 좀 해야겠다.

: 하지만 너무 배운 것인 많은 활동이었다. 페어가 구글링해서 찾아오는 능력이 참 뛰어나셨다. 덕분에 구글링하는 법도 많이 익혔다. 그리고 페어와 함께여서 작업에 몰입하기가 쉬웠다. 혼자했으면 같은 시간에 반도 완성하지 못했을 것이다. 힘들더라도 유익한 활동이라고 생각한다.

 

>결론

: 새로 목업페이지 만들어 볼 것.

: 배운 것이 있으면 항상 적용해서 숙달을 해볼 것.

: 페어 프로그래밍이 있을때 더 꼼꼼히 준비할 것.